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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22가지 법칙

2sim 2019. 7. 25.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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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기계발하는 직장인을 위한
퇴근후 공부방을 운영하는
OOj입니다.



오늘은 감동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왜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요즘은 정보의 홍수 시대라고 불리울만큼
누구든지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또한 아주 쉽게 그 정보를 재가공/생산 할 수 있죠.

이런 시대에 <나>라는 개인의 퍼스널 브랜드, 혹은 고객에게 내가 운영하는 브랜드를 알리는 일은 어쩌면 과거보다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아요.

듣는 귀를 가진 고객의 수는 정해져 있는데
정보를 들고 외치는 사람의 수는 어마무시하게 늘어났으니까요.



이때,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도
내 브랜드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텔링>이라 생각합니다.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을 참고하셔서
지금 내 회사와 제품은 이런 법칙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있을까? 한번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 또한, 저라는 퍼스널 브랜드가 어떤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

1/ 캐릭터가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을 더 중요시 여겨라

2/ 작가로서가 아닌 관객으로써 무엇을 더 재미있어 할지를 생각해야 한다. 둘은 매우 다를 수 있다.


3/ 스토리에 테마를 가지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스토리를 다 쓸 때까지 그 스토리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니 다 적었다면 이제 다시 적어라.


4/ 어느 옛날 _____가 있었다(캐릭터 소개). 매일 _____(일상의 반복). 
그러던 어느 날 _____(사건의 시작) 그것으로 하여 _____(사건에 의한 사건). 
그것으로 하여 _____(사건에 의한 사건) 마지막엔 _____(결말).


5/ 스토리는 심플 & 포커스. 
뭔가 중요한 요소를 놓치고 있는 것 같겠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스토리를 쓰는데 더 자유로울 수 있다.


6/ 주인공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반대의 것을 주어 힘들게 하라. 캐릭터는 그것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를 생각하라.


7/ 중간을 생각하기 전에 엔딩을 먼저 생각하라. 
엔딩은 어렵다. 그러니 미리 해놓아라.

8/ 완벽하지 않아도 좋으니 이야기를 끝마쳐라. 
완벽하게 하고 싶겠지만 그냥 넘겨라. 다음에 잘 하면 된다.


9/ 막혔을 땐 스토리의 다음 단계에 '일어나지 않을 일'의 리스트를 만들어라. 
이렇게 함으로써 막힌 것이 뚫릴 때가 많다.


10/ 평소 좋아했던 이야기를 생각해 보라. 
거기서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11/ 일단 종이에 적기 시작하면 고칠 부분을 볼 수 있게 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머릿속에만 두면 아무도 모를 것이다.


12/ 머릿속에 떠오르는 가장 첫번째 아이디어는 버려라. 
그리고 두번째도. 세번째도. 네번째도. 다섯번째도.. 뻔한 아이디어는 버려라. 
내 자신을 놀라게 하라.


13/ 자기 입장이 뚜렷한 캐릭터를 만들어라. 
스토리를 쓰면서는 소심하고 얌전한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몰라도 관객들에게는 독이 된다.

14/ 왜? '이 스토리'를 전해야 하는지 생각하라. 
나의 어떤 것이 담겨있는 스토리인가? 이것이 스토리의 심장이라고 볼 수 있다.


15/ 내가 주인공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떤 느낌을 받을까? 
주인공의 진심을 느낄 수 있게 하라. 진심은 믿을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신뢰를 준다.


16/ 관객들이 주인공을 응원해야 할 이유를 줘라. 
또 주인공이 실패하게 된다면 겪을 일들에 대해서도 표현하라.

17/ 어떤 일이든지 낭비되지 않는다. 지금 쓸모가 없어도 그냥 넘어가라. 나중에 필요할 때가 있다.


18/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스토리를 쓸 때에는 새로운 것을 실험해 가면서 완성해 가야 한다. 
이미 있는 것을 고치는 중이라면 그만 하라.


19/ 캐릭터를 사건에 휘말리게 하는 '우연'은 좋은 것이다. 
캐릭터를 사건에서부터 빠져 나오게 하는 '우연'은 사기다.


20/ 연습 : 내가 싫어하는 영화의 한 배경을 골라 나라면 '어떻게 고칠지' 연구해 본다.


21/ 상황이나 캐릭터의 성향을 확실히 한다. 그냥 '멋짐'은 안된다. '나는' 왜 그렇게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22/ 내 스토리의 본질은 무엇인가? 스토리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무엇인가? 이것을 알고 거기서 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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