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관심사/Data

[마케팅] 디지털마케팅이란 무엇일까?

2sim 2019. 7. 28.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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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직장인(바로 저 자신!)의 자기계발을 위해
퇴근후 공부방을 운영하는! OOj입니다.


요즘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수업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오늘 수업에서 어떤 걸 배웠는지 간단히 정리해보며
디지털 마케팅은 무엇이며
왜 배워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업을 듣고 이해한 바를 제 언어와 순서로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정확한 출처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edwith 디지털마케팅 코스에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왜 배워야 할까요?


마케팅의 역사, 이런거 너무 지루한데.. 꼭 알아야 하나요?



강사님은 수업에서 "고객은 어디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접하고 관심을 보이며, 구매까지 할까요? 

고객의 행동은 변했는데 전통적인 방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만큼 기회는 줄어들게 됩니다."라고 설명하셨어요

그런데 '요즘 대세는 유튜브지' '온라인 시장 규모가 늘어나고 있지' 이런 객관적인 숫자나, 단지 강사님이 저렇게 말씀하시니까 디지털 마케팅을 배워야겠다. 이렇게 생각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무슨 일을 하기 전에, 혹은 새로운 수업이나 정보를 듣기 전이나 후에 중요한 과정은

자신만의 WHY를 찾는 거라 생각하거든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할 때,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의 강점과 철학은 대면 경험에 있다면
디지털 마케팅을 배우느라 힘 빼는 대신, 오히려 오프라인 경험을 분석하고 배우는 게 더 나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약 1년 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저만의 강점을 더 잘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온라인이라고 확신하게 되었어요.

그럼 이 망망대해 같은 곳에서 어떻게 나라는 브랜드 혹은 기업의 제품을 알릴 수 있을까? 

그렇게 시작된 고민이 바로 디지털 마케팅 공부로 넘어오게 된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의 WHY는 무엇인가요?😃
댓글로 소통해요!


디지털마케팅 전략이란?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지 파악하여

✅고객의 행동을 알고 (어떤 디지털 환경에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이를 통해 고객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봐도 계속 나오는 중요한 단어가 있죠?

<고객>


그래서 앞으로 포스팅은 마케팅에서 그 유명한 3C

마케팅에서의 3C


1. Customer 고객
2. Company 회사
3. Communication 소통

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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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강의 노트

강의 구성 3C (삼씨~)


1. Customer 디지털 환경의 변화
2. Company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성과 분석 및 평가
3. Communication 변화된 환경, 고객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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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ustomer 디지털 환경의 변화

1) 인터넷 환경 변화

왜 배워야 하나요?
디지털 마케팅은 기존 온라인 마케팅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고객이 머무는 공간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태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고객들의 플랫폼 이용행태 변화에 따른 마케터의 역할 변화, 

그리고 그 속에서 디지털 마케팅이 갖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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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을 토대로 / 3차 산업혁명에 web이 나타남


Web1.0 단순 검색 -> web2.0 참여, 공유, 개방 (컨텐츠의 질적 양적 팽창) ->
web3.0 (AI등의 기술 등장, semantic웹 : 변수를 컴퓨터에게 주면 이것으로 컴퓨터가 추론 후 예측을 주는 시대)

현재는 SNS채널이 더 이상 단순 브랜드 마케팅의 채널이 아닌 

퍼포먼스 마케팅 / 판매 채널로 변화하 (수익구조, 커머스를 붙인)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브랜드가 SNS에서 일반 유저(고객)을 모으게 되고, 플랫폼을 독점적으로 운영하게 되면 네트워크효과/락인 효과가 발생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브랜드 채널에 커머스를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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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지털 시장 변화 왜 배워야 하나요?

채널별 광고집행 비용 (데탑은 줄어들고 모바일은 티비를 따라잡을 정도로 성장)
플랫폼별 온라인 접속비중 데탑에서 모바일로의 완전한 전환
인플루언서의 개인 미디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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